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카타르, 시리아에 대한 인도적 지원 확대 및 외교관계 재개

카타르 EMERiCs - - 2024/12/20

☐ 카타르의 시리아에 대한 인도적 지원 및 외교 관계 재개


o 카타르, 시리아에 55톤 규모의 인도적 지원 물품 전달

- 카타르는 시리아 국민에게 약 55톤의 인도적 지원 물품을 전달하기 위한 항공 운송로(air bridge)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구호 노력은 재난 지역을 위한 구호·인도적지원 상설위원회가 조율하였으며, 카타르가 인접국 시리아를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는 것이다. 이번 지원 패키지에는 필수 식량과 의료 물품, 대피소 제공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시리아 인구의 긴급한 인도적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카타르의 포괄적인 접근을 의미한다.

- 시리아 국민에 대한 인도주의 임무는 카타르 국제수색구조단(Qatari International Search and Rescue Group)이 참여하여 수행되었다. 최근(12.10) 카타르 군용기가 요르단의 마르카 군사 공항에 착륙하여 약 27톤의 지원 물품을 운반하였는데, 이는 과거 튀르키예를 통해 전달한 약 28톤의 지원 물품에 이은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인도적 수요가 있는 시리아 국민들에게 적시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카타르의 전략적 및 물류적 역량을 강조한다.


o 카타르, 13년 만에 시리아 주재 대사관 재개장

- 카타르는 13년의 공백 끝에 시리아 다마스쿠스에 있는 자국 대사관을 재개장하며 외교 관계 재개에 중대한 진전을 보였다. 카타르 외교부는 칼리파 압둘라 알마흐무드 알샤리프(Khalifa Abdullah al-Mahmoud al-Sharif)를 임시 대리 대사로 임명하였음을 발표하며, 카타르의 시리아와의 외교적 교류가 재개됨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 시리아의 정치적 변화와 카타르의 외교적 대응


o 시리아 바샤르 알 아사드(Bashar al-Assad) 정권의 붕괴와 카타르의 외교 행보

- 최근 시리아에서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이 붕괴하면서 카타르는 외교 전략을 재조정하고 있다. 카타르가 다마스쿠스 주재 대사관을 재개방하기로 한 것은 과도 정부가 장악하고 있는 시리아의 정치 전환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같은 움직임은 카타르가 시리아 혁명을 오랫동안 지지해왔고, 시리아 국민의 자유와 정의에 대한 열망에 대한 의지를 담은 것과도 맥을 같이 한다.


o 카타르, 시리아 과도정부와 협력 강화

- 카타르는 아사드 대통령 축출에 따라 시리아 과도 정부와 협력 강화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최근 카타르 대표단의 다마스쿠스 방문에는 과도 정부 관계자들과의 회담이 포함되었으며, 이들은 현재의 중요한 국면 동안 카타르가 시리아 국민을 지원하겠다는 전폭적인 의지를 재확인하였다.

- 아울러, 이번 협력은 인도적 지원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시리아 국민들의 인도적 요구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아사드 공세를 주도한 이슬람주의 단체 하야트 타흐리르 알샴(HTS)과 통신 채널을 구축한 것은 카타르의 외교적 민첩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 시리아에 대한 국제적 지원 및 정치적 변화


o 아랍연맹 국가들, 시리아의 평화 지지

- 카타르 등 아랍연맹 8개국 외교장관들은 최근 요르단에서 개최된 회담에서 시리아 아사드 대통령의 전복에 따른 시리아의 평화 달성 과정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였다. 공동 성명은 모든 정치·사회 세력을 대표하는 포용적 정부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어떠한 민족적, 종파적, 종교적 차별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였다.

- 아랍 국가들의 이러한 공통된 입장은 시리아의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전환을 보장하기 위한 지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아랍국가 외교장관들은 시리아가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국가 기관의 안정적인 보존도 요구하고 있다.


o 국제사회, 시리아에 대한 인도적 지원 및 정치적 협력 강화

- 국제사회는 최근 정치적 변화에 따라 시리아에 대한 인도적 및 정치적 지원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였다. 유엔과 아랍연맹은 시리아의 정치적 전환을 지원하고 원조 노력을 조정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으며, 게이르 피더슨(Geir Pedersen) 유엔 시리아 특사는 시리아 국민의 긴급한 인도적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즉각적인 지원을 요구하면서 과거 범죄에 대한 정의와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아울러, 시리아의 과도정부와의 외교적 논의에 미국과 유럽연합을 포함한 주요 강대국들이 참여한 것은 시리아의 평화체제 전환을 지원하는 데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 감수 : 이진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 참고자료

VOA, Qatar announces embassy in Syria will reopen Tuesday, 2024.12.15.

AA News, Qatar reopens embassy in Syria after 13 years of closure, 2024.12.15.

France 24, Foreign countries intensify contact efforts with new Syria rulers, 2024.12.15.

Aljazeera, Eight Arab countries vow to support ‘peaceful transition process’ in Syria, 2024.12.14.

The Penisula, Qatar delivers 55 tonnes of humanitarian aid for Syrian people, 2024.12.14.


[관련정보] 

시리아 아사드 몰락으로 역내 대외 영향력 재편(2024.12.17)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