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에티오피아, 케냐와의 군사 및 지역 안보 협력 강화

에티오피아 EMERiCs - - 2024/12/20

☐ 에티오피아와 케냐의 군사 협력 강화


o 에티오피아와 케냐, 알샤바브에 대한 군사 협력 강화

- 에티오피아와 케냐는 동아프리카 무장 테러단체 알샤바브(Al-Shabab)의 지속적인 위협에 맞서 군사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데, 이러한 협력은 극단주의 활동의 표적이 빈번한 아프리카의 뿔(Horn of Africa) 지역에서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아울러, 에티오피아와 케냐의 군사 동맹은 즉각적인 안보 위협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지역 안정성을 위한 지속 가능한 틀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지역 내 여타 국가들에게 군사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초국가적 안보 문제를 해결하는 선도 모델로 작용하고 있다.


o 국방부 장관 회의 및 양해각서 체결 합의

- 최근 에티오피아와 케냐 총참모장 회의에서는 양국이 군사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였다. 비르하누 줄라(Field Marshal Birhanu Jula) 에티오피아 총참모장 및 찰스 카할리리(General Charles Kahariri) 케냐 총참모장은 정보 공유와 공동 작전 등 분야를 중심으로 동맹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구상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관련 노력을 공식화하기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에 합의하였다.

- 현재 최종 준비 단계에 있는 MoU는 에티오피아와 케냐의 군사 협력을 위한 포괄적인 프레임워크 역할을 할 것인데, 이는 ▲공동 훈련 프로그램, ▲기술 교류, ▲안보 위협에 대한 조정된 대응 등 다양한 방면의 안보 협력을 포함할 것으로 예상된다. 


☐ 군사 협력의 주요 배경 및 발전


o 오랜 역사적 관계와 국경 협력

- 에티오피아와 케냐는 현재 군사 협력의 기반을 마련한 풍부한 외교적, 문화적 역사를 공유하고 있다. 양국은 상호 국경선을 따라 평화 관계를 유지하여 협력 사업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 왔으며, 합동국경관리위원회(JBC: Joint Border Commission)와 세부 협력위원회 등의 설립은 공동의 안보 노력과 갈등 해결 메커니즘을 촉진시키고 있다.

- 또한, 양국 간 뿌리 깊은 인적 유대는 군사 동맹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실제 국경 지역의 보라나(Borana) 공동체*는 빈번한 문화 교류를 통해 양국 간 유대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평화와 안보를 증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역 협력에서 풀뿌리 외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에티오피아 남부 및 케냐 북부 지역에 거주하는 오로모(Oromo) 민족 집단으로, 독특한 문화, 전통, 사회 구조를 가지고 유목생활 영위


o 신속국경초소(OSBP) 설립 및 경제 통합

- 에티오피아와 케냐는 2020년 신속국경초소(OSBP: One-Stop Border Post)를 설립하여 양국 관계의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하였는데, 이 구상은 무역과 경제통합을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국경 보안을 강화하여 테러 단체와 밀수단체의 활동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OSBP는 국경 간 이동을 효율화하여 효율적인 세관 및 이민 절차도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 에티오피아와 케냐의 경제통합은 라무항-남수단-에티오피아 교통회랑(LAPSSET: Lamu Port-South Sudan-Ethiopia Transport Corridor)과 같은 인프라 프로젝트로 더욱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국경 지역의 경제 성장을 촉진하여취약성을 줄이고 프로젝트 추진의 안정성을 증진한다. 


☐ 추가 관련 이슈 및 지역 안보 협력


o IGAD 및 AU와의 협력 및 국제 지원 요청

- 에티오피아와 케냐는 동아프리카 정부 간 개발기구(IGAD: Intergovernmental Authority on Development)와 아프리카 연합(AU: African Union)의 회원국으로, 지역 평화와 안보를 증진하기 위해 다자협력을 적극 확용하고 있다. 이러한 다자협력은 동아프리카 국가들이 직면한 안보 위협에 대한 조정된 대응을 촉진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양국은 테러와의 싸움에서 더 큰 국제적 지원을 요구하면서 역량 강화와 자금 지원, 기술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외교적 노력은 지역 안보 문제에 대한 글로벌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국제 파트너들이 아프리카의 뿔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o 국경 지역의 사회경제적 발전 및 테러리즘 근절 노력

- 양국 간 사회경제적 발전은 에티오피아와 케냐의 테러 퇴치 전략의 핵심 구성 요소이다. 양국은 국경 지역의 인프라, 교육, 의료 등에 투자함으로써 생활 수준 향상과 급진 테러단체 발생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따. 또한, 직업 훈련 프로그램 및 소액 금융 제도와 같은 이니셔티브는 지역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부여하여 극단주의적 영향에 대한 회복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 감수 : 이진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 참고자료

Capital News, Ethiopia and Kenya’s relations gaining momentum as they strengthen diplomatic and people-to-people ties, 2024.12.1.

All Africa, Ethiopia: Beefing Up Security Cooperation to Curb Common Threats, 2024.12.11.

Addis Standard, News: Ethiopia, Kenya senior defense leaders discuss cooperation in military affairs, 2024.11.27.

ENA News, Ethiopian, Kenyan Military Officials Discus Ways to Enhance Collaboration, 2024.12.9.

Borkena, Ethiopia, Kenya discuss military cooperation, 2024.11.29.


[관련정보] 

에티오피아와 케냐, 군사 협력 강화 논의(2024.12.17)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