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이스라엘과 하마스 결국 협상 결렬... 이스라엘, 공습 재개

이스라엘 EMERiCs - - 2024/07/26

☐ 이스라엘, 하마스와 휴전 협상 재개... 미국과도 긴밀히 대화

◦ 이스라엘, 하마스와 휴전 협상 재개 
- 벤야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이스라엘 총리는 하마스와의 휴전 협상을 재개하기 위해 대표단을 파견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내 하마스 포위 작전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양측 간 정전 협정을 위한 물밑 접촉이 다시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상에는 미국, 카타르, 이집트가 중재국가로 참여하고, 가자지구 내 억류 중인 인질 약 120명을 석방하고 팔레스타인 지역 내 휴전 방안에 대해 논의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 양측은 협상 타결을 위해 다양한 중재자들과 접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마스 측은 완전한 정전을 요구하는 뜻을 중재국인 카타르와 이집트에 전달하기도 했다. 데이비드 바르냐(David Barnea) 이스라엘 정보국장은 이번 휴전 협상을 위해 카타르를 직접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 하지만 여전히 협상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마스에서 억류 이스라엘 인질과 맞교환할 팔레스타인 포로 명단이 확정되지 않았으며, 양측이 합의하기 위해서는 논의되어야 할 사안이 많은 상황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협상 완료까지 수주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했다.

◦ 이스라엘, 미국 측과도 협상 전 논의
- 데이비드 바르네아(David Barnea) 이스라엘 모사드(Mossad) 국장은 윌리엄 번스(William Burns) 미국 중앙정보국(CIA: Central Intelligence Agency) 국장과 7월 10일 카타르 도하(Doha)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가자지구 휴전 협정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회담에는 모하메드 빈 압둘라흐만 알 타니(Mohammed bin Abdulrahman Al Thani) 카타르 총리가 배석했다.
- 카타르는 이집트와 미국의 지원을 받아 즉각적인 휴전과 인질 석방 협상 타결을 위해 수개월간 비공개 협상을 진행해 왔다. 하마스 대표단은 이번 협정에서 이스라엘과 간접적으로 회담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팔레스타인 포로 석방과 특정 지역 내 이스라엘군 철수 사안 등 이견이 남아 있다고 알려졌다.
- 이번 휴전 협정의 핵심 사안으로 미국은 팔레스타인 포로 석방 문제, 라파(Rafah) 지역과 필라델피 회랑(Philadelphi Corridor)에서 이스라엘군의 완전한 철수 문제 등을 꼽았다. 한편, 벤야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이스라엘 총리는 전쟁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전투를 이어갈 수 있게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또한 하마스도 이번 회담에서 진전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협상이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이스라엘, 가자지구 공습 재개... 팔레스타인 독립 국가 수립도 반대

◦ 이스라엘, 공습 재개... 사실상 협상 결렬
- 지난 7월 16일 팔레스타인 당국은 이스라엘군이 라파(Rafah)와 칸 유니스(Khan Younis) 등 남부 및 중부 지역을 겨냥한 공습을 재개했다고 발표하였다. 팔레스타인 측에 따르면, 이번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최소 57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군은 라파 살라메(Rafa Salameh) 칸 유니스(Khan Younis) 지역 하마스 여단 사령관을 표적 공습하여 사살했다고 주장했다.
-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공격을 재개하자 팔레스타인과 국제사회는 이스라엘을 비난했다.  팔레스타인 인권단체 등에 따르면 이번 공습은 미사일, 드론, 쿼드콥터(quadcopter)을 통해 약 90분 동안 이어졌다. 스캇 엔더슨(Scott Anderson) 유엔 인도주의 부조정관은 민간인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번 이스라엘의 공습을 힐난했다.
- 이번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이스라엘 정부와 하마스 간의 휴전은 사실상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마스는 이스라엘의 민간인 지역 폭격을 이유로 휴전 중재국에 협상 결렬을 통보했다며 이번 협상이 원활히 마무리되지 못한 점을 확인했다. 하마스 측은 네타냐후 총리가 휴전 협정을 파하고자 이번 공습을 감행했다고 비난했다. 한편, 메튜 밀러(Matthew Miller)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휴전 협상이 물밑에서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 이스라엘 의회, 팔레스타인 독립 국가 수립 반대
- 7월 18일 이스라엘 의회는 팔레스타인 독립 국가 수립에 반대하는 결의안 채택을 발표했다. 이스라엘 의회는 이번 결의안 채택을 앞두고 팔레스타인의 국가 수립이 이스라엘의 '실존적 위험(existential danger)'으로 규정했다. 이번 결의안은 네타냐후 총리의 연정 세력과 극우 정당이 의견을 모아 찬성 68표, 반대 9표로 통과되었다.
- 이번 결의안에 야당은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야이르 라피드(Yair Lapid) 이스라엘 야당 대표는 과거 2국가 해법(two state solution)을 지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투표에서 기권을 선택했다. 2국가 해법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절충안으로 유대인을 위한 이스라엘 국가와 팔레스타인인을 위한 팔레스타인 국가를 각각 설립하여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분쟁을 마무리하는 해결 방안을 의미한다.
- 한편 팔레스타인 측은 이번 이스라엘 의회의 결의에 반발했다. 무스타파 바르구티(Mustafa Barghouti)와 후세인 알 셰이크(Hussein al Sheikh) 등 팔레스타인 정치지도자들은 이번 결의안이 이스라엘이 역내 평화를 거부한 행위이자 국제법 위반이라며 비난했다.
- 이스라엘 의회가 위 결의안을 채택하자 미국과 유엔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미국 민주당 의원들은 이스라엘과 다르다는 입장을 표명하였다. 또한 안토니오 구테흐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은 '2국가 해법' 가능성이 불투명해졌다며 국제법을 위반한 결정이라고 힐난했다.


< 감수 : 김은비 국방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Jazeera, Israel’s Knesset votes to reject Palestinian statehood, 2024.07.18.
The Times of Israel, Knesset votes overwhelmingly against Palestinian statehood, days before PM’s US trip, 2024.07.18.
Reuters, Israeli strikes across Gaza kill at least 57, Palestinian health officials say, 2024.07.17.
France24, Hamas withdraws from Gaza truce talks after Israeli strike on camp, senior official says, 2024.07.14.
AFP, US, Israeli spy chiefs due in Doha Wednesday for Gaza talks, 2024.07.09.
The New Arab, US, Israeli spy chiefs due in Doha for Gaza talks amid ongoing massacres, 2024.07.09.
Reuters, Israel sends delegation to negotiate hostage release deal with Hamas, 2024.07.04.
Al-Jazeera, Israel says will send delegation for Gaza ceasefire negotiations, 2024.07.04.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