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아제르바이잔, 이란과의 국경 분쟁 고조

아제르바이잔 EMERiCs - - 2021/10/15

□ 아제르바이잔, 이란과의 국경을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

◦ 아제르바이잔 의원, 이란과의 국경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며 경고
- 파질 무스타파(Fazil Mustafa) 아제르바이잔 의원이 현지 언론 Oxu.az과의 인터뷰에서 이란과의 국경 갈등에 관하여 언급하며 아제르바이잔이 이란과의 국경을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경고하는 등 양국 간 국경 분쟁이 심화하고 있다.
- 파질 무스타파 의원은 이란이 국경의 변경을 용납하지 않는 국제법의 원칙을 위반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란이 아제르바이잔과의 국경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아제르바이잔 또한 이란과의 국경을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 아제르바이잔 측, 이란에 국경 인정 촉구
- 무스타파 의원은 이란이 아제르바이잔 국경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 의미 없는 행위라고 비난하며 이란 측에 국경을 인정할 것을 촉구했다.
- 무스타파 의원은 만약 이란이 국제법을 준수하지 않은 행동을 한다면, 향후 강대국이 국제법에 반해 이란을 압박하는 경우 아제르바이잔이 이를 지지할 것이라고도 경고했다.
- 또한 무스타파 의원은 아제르바이잔이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전쟁에서 승리하여 아르메니아와의 국경을 수정하여 고루스(Gorus)-가판(Gafan) 도로와 인근 지역을 수용하였을 때 이란이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 아제르바이잔, 이란 트럭 운전사 구금으로 이란 및 아르메니아 측과 관계 악화

◦ 아제르바이잔,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에서 이란 트럭 기사 2명 구금
- 2021년 9월 15일 아제르바이잔 내무부는 아르메니아와 나고르노-카라바흐(Nagorno-Karabakh) 지역으로 향하던 이란 트럭 기사 2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 이들은 고리(Gori)와 카판(Kapan)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를 통해 아르메니아와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 내 아르메니아인에 물품을 공급하려던 참이었다.
- 에흐산 자히도프(Ehsan Zahidov) 아제르바이잔 내무부 대변인은 이란 운전자들이 아제르바이잔 영토를 불법적으로 침범하였기 때문에 내무부, 국가관세위원회, 국경수비대를 통해 이란 운전자들이 구속된 것이라며, 이번 조치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 이란과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의 조치가 부당하다며 비난
- 이란과 아르메니아 측은 아제르바이잔의 이번 조치가 부당하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냈다.
- 한편 이번 사태 이후 세예드 압바스 모우사비(Seyed Abbas Mousavi) 주아제르바이잔 이란 대사는 헤크마트 하지예프(Hekmat Hajiyev)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자문을 만나 이번 사항을 논의한 바 있으나, 아직까지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 니콜 파시니안(Nikol Pashinyan) 아르메니아 총리는 러시아의 중재로 마련된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간 합의가 이번 상황을 해결하지 못한다며 합의안의 한계를 지적하기도 했다.

□ 이란, 아제르바이잔과의 접경 지역에서 군사 훈련 벌이며 아제르바이잔과의 긴장 고조

◦ 이란, 북서부 국경 지역에서 대규모 군사 훈련 진행
- 최근 이란 측이 아제르바이잔과의 접경 지역에서 군사 훈련을 진행하며 양국 간 국경 지역에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란은 북서쪽으로 아제르바이잔과 700㎞ 국경을 접하고 있다.
- 이란은 10월 초 북서부 국경 지역에서 대규모 기갑부대와 헬기, 무인기, 포병 등이 참가하는 대규모 훈련을 벌인 바 있으며, 이란군 측은 이번 훈련이 북서 지역 지상군 전투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 밝혔다.
- 한편 이란군은 10월 중순 대규모 방공훈련인 ‘벨라얏(Velayat)’을 실시한 바 있으며, 이번 훈련에는 공군과 육군, 그리고 혁명수비대까지 참여했다.

◦ 아제르바이잔, 이란 측의 대규모 훈련에 유감 표명
- 일함 알리예프(Ilham Aliyev)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은 이란의 대규모 군사 훈련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모든 국가가 군사 훈련을 할 수는 있지만 이란이 왜 이 시기에 아제르바이잔과의 국경 지역에서 대규모 훈련을 벌이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 감수 : 이평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 Jazeera, Iran launches large-scale air defence military drill, 2021.10.12.
Al Jazeera, Iran army holds drill near Azerbaijan border amid tensions, 2021.10.01.
Eurasianet, Iran holds war games near Azerbaijani border, 2021.09.30.
eurasiaent, Azerbaijan-Iran relations strained over truck driver arrests, 2021.09.28.
bne Intellinews, Azerbaijan detains Iranian truck drivers as ‘land corridors’ dispute with Armenia worsens, 2021.09.15.
Tehran Times, Iranian ambassador meets Azeri presidential aide, 2021.09.14.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