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우디 자동차 배터리 시장동향

사우디아라비아 KOTRA 2022/08/11

- 지리적, 기후적 특성 기반의 부품소모로 수요 지속

상품명 및 HS 코드
상품명은 피스톤식 엔진 시동용 연산 축전지로 HS코드는 8507.10이다.

시장규모 및 동향
사우디아라비아는 축전지, 1차 전지 분야에서 지역 내 4번째로 큰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는데, 2021년 기준으로 시장 수요는 4억 4700만 달러로 추측된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1차 전지가 시장 전체 규모의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축전지가 나머지 8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2021년 기준 축전지 시장 수요는 약 3억 5700만 달러로 추측된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축전지, 1차 전지 시장은 외국계 기업이 장악하고 있는데 2021년 시장 규모의 86.4%가 수입에 의존한다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외국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은 2016년 최고점인 97.7% 대비 감소하였는데, 이는 사우디 내 생산으로 인해 외국기업들의 수입 및 매출비중이 시장 내 축소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수입동향 및 트렌드
HS 8507.10에 대한 사우디의 총 수입은 사우디 경제기획부 통계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총 2.2억 달러로 전년 대비 약 15% 증가했다. 2017-2019년 기간동안 확인할 경우 한국산 축전지 수입량이 가장 높으며 전체의 약 30%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그 뒤를 스페인, 터키가 따르고 있으며, 상위3 개국이 전체 60%를 점유하고 있고 기타 국가의 수입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경쟁동향 및 주요 브랜드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사우디 로컬 브랜드인 MEBCO가 14.6%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시장 내 전문가들에 따르면 한국산 브랜드 HANKOOK의 시장 점유율 역시 MEBCO의 AC Delco와 유사할 것으로 추측된다. 2개 브랜드가 상위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DAEWOO(한국), Rocket(한국), Alfa(사우디), Antra Gold(오만), AC ZUREX(터키), SEBANG(한국), SOLITE(한국), ACTRON(사우디), AMRON(인도) 등이 따르고 있다.

유통구조
유통채널은 수입제품 혹은 로컬 생산제품에 따라 일부 상이하다. 수입제품의 경우,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공인 대리점인 수입자가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지고 있어 주유소를 통해 직접 유통한다. 그리고 수입자가 별도 유통 네트워크가 없는 지역의 경우, 유통업자와 별도 계약을 통해 유통하는 경우도 있다. 한편,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자동차 배터리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로컬 브랜드의 경우,  제조사가 전국적인 유통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 직접 주유소로 유통을 담당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일부는 앞서 수입품과 같이 유통업자를 통해 공급을 타진한다.

관세율 및 인증
사우디아라비아의 자동차 배터리(HS코드 850710 기준)의 수입관세는 15%이며, 부가가치세 15%이다.

사우디아라비아로 제품 수출을 위해서는 사우디 표준청(SASO)에서 도입한 SALEEM 프로그램에 의거하여 SABER 플랫폼에 등록 및 온라인 인증서를 받아야 한다. SASO는 또한 기술규정(Technical Regulation) 적용이 필요한 목록을 발표했는데, 윤활유, 배터리, 세제, 건축 자재 및 건설제품, 페인트, 리프트, 섬유, 자동차 예비부품 등이 이에 속한다. 기술규정이 적용되는 제품은 규제 제품(Regulated Products)이라고 명명되며, 모든 대상 제품에 적합성 인증서(Certificate of Conformity)가 필요하다.

배터리는 SABER의 기술규정 적용 제품에 해당되어 규제 제품이며, 적합성 인증서 발급이 필요하다. 

수입절차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로 수출되는 경우 아래와 같은 서류들이 필요하며, 제품 특성에 따라, 혹은 거래조건에 따라 추가적인 서류를 요구 받을 수 있다.
-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 원산지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
- 선화증권(Bill of Landing, Airway Bill)
- 운송회사 증명서(Steamship or Airline Company Certificate)
- 보험증권(Insurance Certificate, if goods are insured by the exporter)
- 포장명세서(Packing List)

수입자들은 또한 선적의 도착항 입항 최소 48시간 전에 세관신고서를 작성하고 필수서류를 작성하여 Fasah 시스템 등록을 통해 완료하여야 한다.

시사점
자동차 배터리는 최근 사우디 투자자들 가운데에서 현지 생산을 힘쓰는 품목 중 하나지만, 여전히 현지 생산만으로는 수요를 감당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현재 사우디 내 1100만 대의 차량이 운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점점 사우디 내 인구가 유입되고 부품 교체에 대한 수요는 지속되고 있어 여전히 수출시장으로서의 매력은 높다.

특히 사우디는 지리적, 기후적 특성으로 인해 배터리, 브레이크, 타이어 등 자동차 부품의 소모주기가 짧아 교체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특성과 사우디 내 한국산 차량의 판매 점유율이 높게 유지되고 있다는 점 등이 한국산 배터리의 수출에는 지속적인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



자료 : 유로모니터, ITC Trademap, 사우디 경제기획부 통계 및 현지언론 등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