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정치] 나고르노-카라바흐 분쟁의 원인에 관한 연구

아르메니아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장병옥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발간일 : 2008-09-09 등록일 : 2017-09-28 원문링크

나고르노-카라바흐 분쟁은 수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트랜스코카서스 거주 인구의 다양한 인종․종교적 혼합 공동체 속에서 아제르바이잔인-아르메니아인 사이의 증오의 역사로 점철되어있다는데 그 원인이 있다. 이 분쟁은 본질상 주로 영토적이거나 종교적이 아니라 아르메니아인의 민족해방 투쟁으로서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간의 민족주의적 분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아르메니아인과 아제르바이잔인 사이의 반목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문화적-종교적 이질감의 차원을 뛰어넘게 되었다. 인종적 적대감은 소비에트 집권기 중에는 대부분 표출될 수 없었고 잠복되어 있다가 제정 러시아의 몰락에 따라 재발했다. 소비에트 정권에 의해 근 70년 간 억제돼왔던 옛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분쟁은 1988년 2월 아르메니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이 공식적으로 나고르노-카라바흐를 접수하겠다고 발표함으로써 재발했다. 고르바초프의 페레스트로이카, 글라스노스트 정책 시행 기간에 이 지역 분쟁은 또다시 일어났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