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저유가 지속에 따른 중동 주요 산유국 정책?시장 동향 및 시사점

아프리카ㆍ 중동 일반 국내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이영희 등 KOTRA 발간일 : 2015-12-30 등록일 : 2019-02-15 원문링크

2014년도 하반기부터 시작된 저유가 기조가 당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동 보고서는 중동‧북아프리카 지역(MENA : Middle East and North Africa) 원유 생산량 기준 1-8위 산유국별 경제 현황 및 정책‧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진출 방안을 유형별로 △ 중동 주요 산유국별 정책 변화 및 시장 동향 모니터링 강화, △ 국가별 정책 맞춤형 진출전략 수립 및 거래 리스크 최소화, △ 신시장 개척 및 진출 분야 다양화와 같이 정리하였다.

 

저유가 장기화에 따른 영향은 국가 재정상태, 균형예산을 위한 최저 유가 등에 따라 국가별로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가 하락 지속은 일반적으로 중동 주요 산유국의 경제 성장세 둔화로 이어지고 있으나, 국가에 따라 장기간 축척해온 외환보유고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재정여력(fiscal buffers)으로 경제성장률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MENA 지역내 최대 원유생산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유가하락으로 인한 재정건정성 악화가 심화되고 있다. 반면, 균형예산을 위한 유가가 배럴랑 55달러 수준인 카타르는 연평균 약 10%에 가까운 인구 증가 및 제조업 취약에 따라 내수시장의 수입의존도가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기업들의 중동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국가별 정책 및 시장 동향 모니터링 강화와 함께 현지 맞춤형 진출전략 수립이 병행되어야 한다. 중동 시장 진출 기회 확대를 위하여 할랄시장 공략, 프렌차이즈 등 소비재 유통망 진출을 통한 수출 품목 다변화 및 신규 시장 창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저유가에 따른 신규 프로젝트 발주 감소를 극복하기 위하여, 의료 등 민생 직결 프로젝트, 기존 시설의 유지‧보수 프로젝트, 산업다각화 정책에 부응하는 진출 방안 수립이 바람직하다.

 

한편, 저유가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는 국가도 향후 유가 하락 장기화 영향에 따른 보수적인 재정 운영으로 전환이 가능한 바,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란 경제제재 해제가 유가 하락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나, 동시에 이란 시장 개방에 따른 신시장 개척 기회 확대가 예상되는 바 이란 시장 선점 방안 수립도 요구된다.

 

저유가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중동 산유국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기존 진출 전략에서 탈피한 국별 상황을 반영한 맞춤형 진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