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외교] 일본의 중앙아시아 원조외교와 다자주의

러시아ㆍ유라시아 일반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박상남 역사문화연구 발간일 : 2007-02-28 등록일 : 2018-08-17 원문링크

본 연구는 다자주의에 입각한 일본의 대 중앙아시아 및 코카서스 원조외교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일본의 대 중앙아시아 정책은 전통적으로 양자외교에 머물러 있던 일본 외교가 다자주의 외교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다. 일본의 중앙아시아 및 코카서스 진출 사례에서 한국이 주목해야 할 점은 첫째, 민간기업의 적극적 진출을 장려하기 위한 일본정부의 과감한 차관 제공과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다. 일본정부는 경제협력 펀드(Economic Cooperation Fund)를 통한 저율의 차관을 민간기업에 제공함으로써 진출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 했다. 둘째, 서구기업과 차별화된 일본 민간기업의 진출 전략을 들 수 있다. 즉 서구의 기업들이 “high-risk, high-return” 전략을 추구한 반면, 일본 기업은 “low-risk expectation for steady returns”를 택함으로써 꾸준한 이윤 추구와 낮은 리스크 전략을 채택했다는 점이다. 셋째, 장기적 관점에서 적극적인 인도적 차원의 원조가 일본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구축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넷째, 일본은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양자관계에 머물지 않고 지역 맹주인 중국과 러시아를 배제한 독자적인 다자대화채널 구축에 성공하였다는 점이다. 이로써 중앙아시아지역 진출의 신참국인 일본이 중·러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발판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