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ade in Qatar" 카타르는 제조업 발전 중

카타르 KOTRA 2024/01/03

카타르 정부, 사기업들 카타르 제품 진흥을 위한 많은 노력 중

가구, 목재, 식음료, 농업, 대리석 인테리어, 에너지, 토목, 건설, 인프라 분야 중심의 제조업 육성

최근 5년간 제조업 시장 규모 연평균 10% 증가 기록

배경



카타르는 제조업 부문의 발전에 중점을 두고 경제 다각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카타르 국가 비전 2030에 따라 현지 내수시장 제조업 발전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도 기업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카타르는 석유화학, 화학, 철강, 알루미늄, 식품 가공과 같은 산업을 시작으로 제조업 분야를 발전시켜 나아가고 있다. 또한 풍부한 천연가스 자원을 바탕으로 석유화학 분야 내 제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더 나아가 카타르는 제조업 분야의 발전을 통하여 지식 기반 산업 육성을 궁극적인 목표로 두고 있다. 



그러나 카타르 정부가 투자 환경 개선, 기업 설립 절차를 간소화하며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지만 기존 제조 허브들과의 경쟁, 수입 원자재에 대한 의존도, 숙련된 노동력 부족등이 도전 과제로 꼽히고 있다. 



현지 정부 및 기업들의 노력 



<카타르 소매 사업장들의 Made in Qatar 제품 진흥 활동>
[자료: 각사 웹사이트 (Lulu, Carrefour, Talabat)]



카타르의 유관 정부기관, 사기업들은 이러한 카타르 제품 진흥을 위해 여러가지 활동을 펼치고 있다. Carrefour의 경우 카타르 자국 제품을 홍보하고 지원하기 위해 매장 내 Made in Qatar 코너를 따로 설치하고 자국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지역 경제 활성화, 카타르 제품의 정체성 보존, 나아가 거대 소매업체와 지역 비즈니스 커뮤니티 간의 유대를 강화할 목적으로 한시적으로 시행 중에 있다. 



현지의 다른 소매 하이퍼 마켓 기업 LuLu 또한 현지 생산자 및 제조업체와 협력해 카타르 생산 제품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이들이 시장에서 성공하고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많은 지지를 하고 있다. 온라인도 예외는 아니다. 중동 최대 배달대행기업 Talabat 또한 현지 제조업체와 협력해 해당 애플리케이션 메인에 자국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러한 사기업들의 행보에 카타르 정부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Made in Qatar 전시회>
external_image
[자료: Made In Qatar]



카타르 상공부 주최 Made in Qatar는 2009년부터 개최돼 올해 2023년 9회를 맞았다. 해당 전시회는 방문객들에게 생산업 분야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를 위해 쉐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타니 국왕의 후원에 의해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참가자들은 업계 전문가 및 투자자와 교류, 성공적인 기업사례 공유, 사업 확장, 경쟁력 강화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위해 참가하고 있다. 



올해는 가구, 식품, 석유화학, 서비스, 중소기업 및 기타 다양한 산업을 아우르는 6개 부문에 걸쳐 450개 이상의 카타르 산업체가 참가했다. 소비자와 카타르 기업 간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이러한 전시회는 카타르 정부에서 제조업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제조업 회사에 대한 카타르 정부 지원의 자세한 내용은 카타르 투자진흥기관 Invest Qatar 홈페이지 (https://www.invest.qa/en/sectors-and-opportunities/manufacturin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타르 정부 제조업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자료: Invest Qatar]



Made In Qatar 주요 분야 



카타르는 가구, 목재, 식음료, 농업, 대리석 인테리어, 에너지, 토목, 건설, 인프라 분야 중심으로 제조업을 육성해 나가고 있다. 카타르의 제조업은 카타르 전체 GDP의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접 국가들과 단교 사태 발생 이후 내수 공급 기반의 제조업 구축을 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카타르 정부는 정부 주도의 경제 다각화, 제조업 육성 정책을 통해 차근차근 제조업 분야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카타르 정부는 이를 위해 석유화학, 플라스틱, 금속(알루미늄 포함), 식품 및 식음료, 의약품 등을 전략 분야로 선정하고 외국인 투자유치, 중소기업 지원, 프로젝트 자금지원, 수출 기반 확대를 업계 지원 요소로 선정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카타르는 최근 5년간 제조업 시장 규모는 연평균 10% 증가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성장 중에 있다. 



<Made In Qatar 제품>
[자료: 도하 무역관 종합]



<카타르 제조업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자료: 카타르 중앙은행 (Qatar Central Bank)]



카타르 상공부는 카타르 제조업체 디렉토리를 운영 중이다. 해당 디렉토리는 소비자들에게 카타르 국적의 생산기업의 데이터 베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카타르 제품을 애용하고 더 나아가 해외까지 제품을 홍보하려는 목적으로 개설됐다. 자세한 내용은 상공부 홈페이지(https://www.moci.gov.qa/en/directory-of-manufacturers-and-producers-in-qata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지 바이어 인터뷰



Made in Qatar 전시회 간 유관 IT 하드웨어 소프트 웨어 개발 정부기관인 Q사는 키오스크, 장애인 보조 기술,  가축 동체 분석 센서 제품등을 선보이고 있었다. 소프트웨어 같은 경우 카타르 연구원들이 공동 개발하여 100% 카타르 개발 제품이지만 아직까지 하드웨어쪽은 중국 회사에 의뢰해 제작하고 있다고 무역관 측에 공유했다. 이러한 제품 개발에 한국 기업들과 협업에 관심이 있다고 알려왔으며 제조 기반이 발달돼 있지 않은 카타르 입장에서는 현재로서 외국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원자제 조달을 통해 카타르 Made in Qatar 산업 육성에 이바지 할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또한 카타르가 제조 시장 내 공장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에 따라 공장 내 들어가는 제조, 생산 기계에 대한 수요가 예상 되고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이 카타르 진출을 도전할 수 있다고 덫붙혔다. 



시사점



카타르 현지 내 이러한 트렌드로 인하여 우리 기업들에도 많은 기회가 주어질 전망이다. 카타르 기업과의 합작 투자를 통하여 카타르의 제조업 부문에 대한 투자 기회를 모색, 기술 이전, 연구 및 개발(R&D등과 같은 기회를 모색해 카타르 진출에 도전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직까지 카타르 생산 제품들은 원자제를 수입하여 제조하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이러한 원자재 수출을 통한 기회도 많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철저한 시장 조사, 현지 기업과의 충분한 파트너십 구축, 관련 정부 당국과의 협력을 통해 카타르 진출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 현지 주간 일간지 (The Peninsula, The Gulf Times), Ministry of Commerce & Industry, Qatar Development Bank, Made In Qatar, KOTRA 도하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