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커져가는 UAE 온라인 게임 시장을 잡아라!

아랍에미리트 KOTRA 2024/01/03

UAE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 2027년까지 연평균 10.3% 성장 전망

한-UAE CEPA에서 최초로 온라인 게임 서비스 시장 개방에 합의

UAE의 온라인 게임 시장 동향

 

UAE의 전체 인구는 약 997만 명(자료 : CIA Factbook, 2023년)이며 인터넷 보급률은 99%, 스마트폰 보급률은 200.9% (자료 : TDRA, 2023년) 수준으로 매우 높은 편이다. 이처럼 높은 접근성을 기반으로 온라인 게임 이용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2년 기준 UAE의 비디오 게임 시장규모는 약 7억9672만 달러 수준이며 그중 소프트웨어 시장규모는 4억5322만 달러이다. 소프트웨어 중 CD, SD카드 등 실물 형태를 제외한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는 3억1840만 달러이다. UAE의 주요 온라인 게임 기업을 살펴보면 한국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게임을 개발, 배급하는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UAE 내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 상위 10개사에 한국의 펍지 코퍼레이션(PUBG Corp)이 포함되어 있다.

 

<UAE 온라인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 US$ 백만, %)
[자료: Euromonitor]

 

<UAE 내 주요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배급사>
[자료: Euromonitor, 각 기업 웹사이트]

 

UAE 온라인 게임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분야는 모바일 게임으로 2022년에 전년대비 38.2% 성장한 바 있으며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21.2%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게임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높은 보급률을 토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UAE 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모바일 게임 앱은 ‘얄라 루도(Yalla Ludo)’와 ‘펍지 모바일(PUBG Mobile)’이다. Yalla Ludo는 주사위 놀이의 일종인 보드게임의 모바일 앱 버전으로 유저 간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 PUBG Mobile은 세계적으로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배틀그라운드(Battleground)의 모바일 버전이다. 그 외 전략 게임인 화이트아웃 서바이벌(Whiteout Survival), 모험 게임 로블록스(Roblox), 퍼즐게임 로열 매치(Royal Match)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UAE 내 인기 모바일 게임 앱>
주: 2023년 12월 4일 기준

[자료: Similarweb]

 

UAE 내 온라인 게임 유저가 늘어나고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의 PC방과 같은 게이밍 카페(Gaming café)가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게이밍 카페에는 여러 대의 컴퓨터와 헤드셋 등이 구비되어 있으며 피자, 샌드위치 등 음식과 음료를 판매한다. 일부 게이밍 카페에 플레이스테이션 등 콘솔 게임기기나 당구대가 구비되어 있기도 하며 24시간 운영하는 곳도 있다.

 

<UAE 내 게이밍 카페 소개 기사>

[자료: TimeOut]

 

UAE 내 e스포츠의 성장

 

e스포츠 이벤트도 적극 개최하고 있다. e스포츠 페스티벌인 EMG가 2022년 두바이에서 최초 개최된 이후 2023년에 아부다비에서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현장에서 게임을 하거나 프로게이머의 경기를 관람할 수 있으며 만화나 게임 속 인물처럼 꾸미는 코스튬 플레이(Costume play) 콘테스트 등 다양한 행사들로 구성돼 있다. 2022년 두바이에서 처음 시작된 두바이 e스포츠 및 게임 페스티벌(Dubai Esports & Games Festival)은 2023년에 1800여 명의 전문가와 2만6000여 명의 방문객을 유치하며 성황리에 종료된 바 있다. 또한 2023년 12월 16일부터 17일까지 아부다비 에티하드 아레나(Etihad Arena)에서 블라스트 프리미어 월드 파이널(BLAST PREMIER WORLD FINAL)이 진행될 예정이다. 블라스트 프리미어는 e스포츠 리그로 북미, 유럽 지역에 주요 기반을 두고 있다. 2021년 기준 1000만여 명의 글로벌 팬을 보유했으며 607시간의 게임을 진행하고 1억5900만 뷰(View) 수를 기록한 바 있다. UAE에서 e스포츠 행사가 개최되기 시작한 건 오래되지 않았으나 갖춰진 MICE 산업 인프라와 e스포츠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토대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한국은 e스포츠 강국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페이커와 같은 선수들은 글로벌한 팬들을 보유하고 있다. 커지는 중동의 e스포츠 산업으로 입지를 확장하려는 한국 e스포츠 업계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12월 5일, 한국의 e스포츠 구단인 젠지(Gen.G Esports)가 샤르자 미디어 시티 샴스(Shams)와 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해당 MOU는 미디어와 기술 분야 내 협력 관계 강화를 목표하며 젠지는 샴스의 e스포츠 환경을 고려해 시스템 구축과 관련 교육 프로그램 론칭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e스포츠 구단 젠지와 샤르자 미디어 시티 샴스의 MOU 서명식>
[자료: Sharjah 24]

 

UAE 내 한국 온라인 게임은?

 

UAE 내 배틀그라운드가 인기 게임으로 자리 잡으면서 한국 온라인 게임의 입지가 확장되는 추세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2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UAE 게임 이용자들이 한국 게임을 이용하는 시간은 주중 평균 162.81분, 주말 평균 235.35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평균 한국 게임 이용 비용은 68.98달러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게임에 대해 알게된 경로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64.3%가 SNS을 통해, 50.7%가 친구의 추천으로 알게 되었다고 응답했다. 또한 PC/온라인 게임의 경우 1위 검은사막(11.2%), 2위 배틀그라운드(9.4%), 모바일 게임의 경우 1위 BTS 월드(8.3%), 2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8%) 순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주*: UAE 내 만 15세 이상 한국 게임 이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 조사 결과

 

<UAE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 주요 내용>
[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반 게임 이용자 사이에서 한국 게임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과 더불어 게임 분야 내 양국 기업 간 협력도 확대되고 있다. 일례로 국내 게임 개발 및 서비스 기업인 위메이드(Wemade)가 두바이 국제금융센터(DIFC)의 이노베이션 허브(Innovation Hub)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이노베이션 허브는 두바이에 핀테크, AI, 게임, 메타버스와 같은 미래 기술 개발 기업을 유치하고자 설립된 기관이며 한국 게임 개발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위메이드는 이노베이션 허브 내에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위믹스 플레이의 센터를 구축하고 위믹스 온보딩 게임사의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내의 게임 업계 관계자는 “UAE에서 게임 산업과 관련된 규제를 마련하려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그레이(Grey) 영역이 많은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진출 장벽이 낮다고 볼 수도 있지만 콘텐츠의 문화적, 종교적 요인들은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고 의견을 주었다.

 

한편, 지난 2023년 10월 14일 한-UAE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이 최종 타결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으며 공식 서명과 발효 절차를 앞두고 있다. 괄목할 만한 점은 해당 협정의 서비스 양허 부문에서 UAE 측이 체결한 양자 FTA 중 최초로 온라인게임 서비스 시장을 개방하기로 합의했다는 점이다. 한-UAE CEPA가 발효될 경우 보다 효과적으로 UAE 게임 서비스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게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동지역에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공급 및 관련 기업의 현지 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UAE 게임 시장 진출 시 주의사항

 

아부다비 콘텐츠 산업 특화 자유무역지대인 twofour24와 크리에이티브 미디어청(Creative Media Authority, 구 Media Zone Authority)은 자국 내 게임 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확인한 후 게임 분야 비즈니스 및 프리랜서 라이센싱 카테고리를 새롭게 마련했다. 유관 사업자들은 UAE 진출 시 특화된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있으며 라이센싱이 가능한 세부 분야는 다음과 같다.

 

<게임 관련 비즈니스 및 프리랜서 라이센싱 카테고리>
[자료 : Creative Media Authority]

 

온라인 게임도 UAE 부가가치세(VAT) 과세 대상이 된다. 사업체가 UAE에 있을 경우와 더불어 기업이 UAE 국외에 소재했을지라도 UAE에 있는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게임이나 게임 아이템 등을 구매할 경우 과세 대상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VAT를 반드시 신고 및 납부해야 한다.

 

UAE는 통신규제청(TDRA), 미디어규제청(Media Regulatory Office)과 같은 기관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를 비교적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 주요 규제 대상은 도박, 약물, 포르노 등 이슬람 교리와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내용을 포함하거나 UAE 대통령 및 토후국 통치자들에 대한 비판이 담긴 내용 등이 해당된다.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콘텐츠일지라도 UAE 정부의 규제 대상이 되어 상영이나 배포가 금지되는 사례들이 이어지고 있어 신규 콘텐츠 제작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자료: CIA Factbook, TDRA, Euromonitor, 한국콘텐츠진흥원, Creative Media Authority, Similarweb,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