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라크, 고급 레지던스 아파트 건축 트렌드

아프리카ㆍ 중동 기타 KOTRA 2023/12/04

전반적인 주택부족 속에서 고급 아파트 건축 증가

고급 주거시설 증가에 따른 관련 수요도 증가 기대

주택부족 심화 속 정부의 주거단지 건립 계획 발표

 

이라크 주택건설부에 따르면 이라크는 현재 약 300만 채의 집이 부족하며, 지속적인 인구 증가를 감안할 경우 연간 10만~15만 채의 집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6월 약 24만 호 규모의 총 5개 주거단지 건설 계획을 발표하는 등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발표하였다.

 

<신규 추진 계획 주거단지>
[자료: KOTRA 바그다드 무역관] 



또한 이후 10개의 단지를 추가하여 15개 주거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 발표되는 등 주택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들이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조성 중인 주요단지도 완공하지 못한 상태에서 예산 등 구체적 내용 없이 계획만 발표되고 있어 실제 실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민간에서는 고급 레지던스 단지건설 붐

 

이라크인들은 일반적으로 아파트 보다는 단독주택을 선호하여 왔다. 그래서 바그다드 등 시내에서도 단독 주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바그다드 시내 주택>
 [자료: KOTRA 바그다드 무역관]

 

그러나 최근 바그다드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민간 고급 레지던스 건축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무역관의 조사에 따르면 바그다드에만 약 50여 개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대체로 2024~2025년 경 완공 예정이다.

 

<바그다드 및 인근 주요 고급 레지던스 프로젝트(예시)>

(단위: 채, US$/m2)
 [자료: KOTRA 바그다드 무역관]



레지던스 빌딩은 대체로 이전에 이라크에서는 흔하지 않았던 고급 자재를 사용하고 각종 편의 시설을 갖추고 상류층을 대상으로 판매 및 임대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대사관 및 관공서가 주로 위치한 바그다드 그린 존 내 건축되고 있는 ‘Baghdad Residence – Green Zone’ 의 경우 수영장, 테니스장, 단지내 상가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자체 발전설비까지 갖춰 전력난이 심각한 이라크에서는 드물게 24시간 전기를 공급할 예정이다.

 

< Baghdad Residence – Green Zone 전경 및 주요 편의시설(예시)>
[자료: KOTRA 바그다드 무역관]



무역관 방문 확인결과 이미 판매는 완료되어 임대를 시작하고 있으며, 상하수도, 수세식 화장실, 24시간 전기 공급, 자체 보안 시스템 등을 갖춘 이라크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건물인 만큼 임차료 수준은 높은 편이다. 바그다드 시내 다른 주거단지에서도 유사한 수준의 판매 및 임차료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 Baghdad Residence – Green Zone 임차료 수준>

(단위: m2, US$/월)
[자료: KOTRA 바그다드 무역관]

 

금융과 결합한 분양

 

또한 최근의 고급 레지던스 단지들은 대부분의 국민들이 은행을 이용하지 않는 이라크에서는 보기 드물게 금융과 결합한 분양을 하기도 한다. 바그다드 내 몇몇 단지를 건축하며 분양을 대행해 주기도 하는 Modon 사를 방문하여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았다.

 

Q. 가격이 제곱미터당 1800~2000달러에 이를 정도로 비싼데 사람들이 쉽게 구매를 할 수 있나요?



     구매자들이 할부로 구입할 수 있도록 자체 시스템을 구축해 놓았다. 특히 Ashur 은행을 통해 대출을 제공하고 있다.

 

Q. 이라크의 일반적 급여 수준을 고려했을 때 너무 높은 가격으로 생각되는데?



    우리 프로젝트들은 Class A 의 부유층들이 대상이다. 이들의 양질의 커뮤니티를 경험하도록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Q. 주거단지 건설 외 다른 사업도 진행 중인지?



    자체 단지 건설 외, 다른 주거단지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수수료는 2% 내외이다.

 

Q. 실제 거주하지 않고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고객도 있을 것 같은데?

 

  일부 투자자들은 큰이익을 보지 않더라도 재판매를 하는 경우가 있으며, 우리는 Re-sell부서를 두고 이를 관리하고 있다.

 

향후 전망 및 시사점

 

상하수도, 전력 등 기본 인프라가 부족한 이라크의 상황을 고려할 때 자체 발전기, 상하수도 시설, 내부 커뮤니티 등을 갖춘 고급 주거단지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에 따라 관련 기자재, 가전제품 등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주택문제 해결을 위해 이라크 정부가 발표하는 계획 중 실제 시작된 것은 소수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예산, 절차 상의 문제로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주택부족 문제 해결은 단기간내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라크에서 관련 프로젝트를 추진하거나 협력을 계획하는 우리 기업의 경우 향후 프로젝트별 추진 가능성, 자금 수령 가능성 등을 사전에 파악하는 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이라크 주택건설부, 현지언론 및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