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1년 나이지리아 해운 및 조선산업 정보

나이지리아 KOTRA 2021/11/19

- 유리한 지리적 위치 및 해안 구조 보유 -
- 활발한 무역활동으로 수요 지속 -
 

산업 개요
나이지리아는 서아프리카 해안선에 위치해 해운 및 조선 산업에 지리적으로 우수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어 인근 국가들의 해운 활동의 중심이 되고 있다. 원자재, 식품, 석유 등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원유와 천연가스 등은 활발한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나이지리아는 여섯 개의 상업 운송용 항구와 여섯 개의 석유 수출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다. 나이지리아의 선박 산업의 규모는 연간 7조 나이라, 미화로 약 196억 달러로 추산되며, 석유 및 가스 산업의 개발로 해운업은 해당 유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이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제 해사 기구(IMO)에 따르면 나이지리아는 남아공에 이어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로 활발한 선박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상 운송은 나이지리아의 국제화물 무역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에 나이지리아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말리, 니제르, 부르키나파소, 차드와 같은 서아프리카의 주요 내륙국들과의 경제활동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나이지리아 선박 산업의 구조는 크게 벌커(bulker), 유조선, 컨테이너, 크루즈 및 페리로 나눌 수 있다.

산업의 수급 현황
소비자 및 바이어 측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선박산업은 지난 50년간 꾸준한 성장률을 보였으며 나이지리아를 포함한 서아프리카 국가들의 80~90% 국제무역이 해운으로 이뤄지고 있기에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거시경제적 측면에서는 나이지리아 해양 관리 및 안전 기관(NIMASA), 남부 아프리카 조선소(SAS), 나이지리아 임대 회사 LECON 등이 나이지리아 선박산업에 적극적인 자금 지원을 하며 개발에 힘쓰고 있다.

최근 3개년 나이지리아 선박(HS: 8901)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자료: ITC


주요 인프라 및 기업 현황
나이지리아는 라고스, 틴 캔, 칼라바르, 리버, 델타, 오네 지역에 여섯 개의 항구를 갖추고 있으며, 그 중 라고스 항구가 가장 규모가 크고 활동 또한 가장 활발하다. 나이지리아의 주요 선박 건조업체로는 Niger Dock Yard, PIRIOU Group의 자회사인 West Atlantic Shipyard Nigeria, Tricontinental Oil Services 등이 있으며, 선박 건조, 수리, 유지 및 보수 분야에 특화되어 있다. 주요 바이어들로는 Ship-owners Association of Nigeria(SOAN), Nigerian Navy, Maritime Academy of Nigeria, Nigeria Shippers Council 등이 있으며, 민간업체에서의 수요도 있지만 주로 정부조달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주요 정부 기관으로는 나이지리아 해양 관리 및 안전 기관인 NIMASA 외에도 Ministry of Transportation, Nigerian Ports Authority(NPA), Nigeria Customs Service(NCS), Nigerian Shippers Council(NSC), National Inland Waterways Authority (NIWA), National Oil Spill Detection and Response Agency (NOSDRA) 등이 있다.

나이지리아 항구
자료: Nigerian Ports Authority
 

관련 정책 및 규제
나이지리아의 해운업은 상선법(Merchant Shipping Act), 해사 관리 및 안전 기관법(NIMASA Act), 해안 및 내륙 운송법(Safety Agency Act) 등을 준수해야 한다. 선박, 항해, 오염, 건설 및 안전에 관한 국제 문서를 시행하거나 적용하는 데 사용되는 규제이다. 선박 등록 시 필요 서류로는 Ministry of Transport의 신청서, Certificate of Incorporation, Memorandum and Articles of Association, Tonnage Measurement Certificate, Deletion Certificate from last registry 등이 있다.

관련 전시회 정보



진출전략



시사점
나이지리아 항만청(NPA)은 벨기에 Antwerp항과 협력 계약을 체결해 6개 항구의 잠재력을 높이는 등 서아프리카의 주요 해양 센터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데 힘쓰고 있다. 나이지리아 정부는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 조선에 현지기업들의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2022년에 특정 범주의 선박의 수입 규제강화 또는 금지를 검토 중이다. 또한 NIMASA는 Cabotage Waiver Cessation Plan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현재 용접공, 알루미늄, 생산 회사 등과의 협의하여 선박 건조에서의 중요 역할을 수행 중으로 해운산업의 발전에 더 많은 기대를 불러 모으고 있다.

  

자료: ITC, Nigerian Prots Authority, KOTRA 라고스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