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나고르노-카라바흐 휴전 협상 재개

아르메니아 / 아제르바이잔 EMERiCs - - 2022/04/29

☐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휴전 이후에도 군사적 충돌 지속... 분쟁 지역 문제 재점화

◦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휴전 이후에도 군사적 긴장 이어져
- 2020년 9월부터 11월까지 나고르노-카라바흐의 영유권 문제로 발생한 2개월간의 전쟁 끝에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은 러시아의 중재로 휴전에 합의하였다. 당시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은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 내 러시아 평화유지군의 주둔을 허용하였다. 이에 따라 러시아 평화유지군 약 2,000명이 스테파나케르트(Stepanakert) 인근에 본부를 설치하고 나고르노-카라바흐의 중심 도로인 라친 회랑(Lachin Corridor)을 따라 감시 초소를 설치하였다.
- 휴전 협정 이후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은 나고르노-카라바흐를 연결하는 육로, 철도 건설 등 협력을 약속하면서 평화로운 분위기가 조성되는 듯 보였으나, 2021년 5월 이후 국경 지역에서 교전이 이뤄지면서 양국 간 관계는 다시 악화되기 시작하였다. 지난 2022년 1월에도 양국 간 교전으로 아제르바이잔군 1명, 아르메니아군 2명이 사망하였다. 당시 양국 정부는 상대측을 비난하였으며, 국경선을 따라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며 경고하였다.

◦ 아제르바이잔, 러시아 평화유지군 주둔 중인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 침범
- 2022년 3월 24일과 25일 아제르바이잔군이 러시아 평화유지군이 관리하는 지역을 침범하여 아르메니아군 3명을 살해하면서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러시아 간 외교적 문제로 비화되었다. 아제르바이잔군이 러시아 평화유지군의 관리하에 있는 지역을 침범하자 니콜 파시니안(Nikol Pashinian) 아르메니아 총리는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이번 문제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전화 통화에서 파시니안 총리는 러시아 평화유지군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했다며 푸틴 대통령에게 항의를 전하기도 했다.
- 2020년 11월 휴전 합의 이후 발생한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간 무력 충돌에 입장을 표명하지 않던 러시아는 이번 사태에 이례적으로 우려를 표명하였다. 러시아 국방부는 아제르바이잔 측에 나고르노-카라바흐 평화 구역 내에서 철수할 것,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양측에는 평화 합의를 준수할 것을 촉구하였다. 더 나아가 3월 26일 러시아는 아제르바이잔군이 지난 2020년 11월에 맺어진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간 휴전 합의를 위반하였다며 비난하기도 하였다. 러시아 국방부는 아제르바이잔군이 카라바흐 지역을 공격하기 위하여 터키산 드론을 사용하였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 당시 아제르바이잔은 아르메니아와 러시아의 비난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가 3월 29일에야 입장을 표명하였다. 아제르바이잔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자국군이 휴전 합의를 위반하지 않았으며, 최근 고조된 나고르노-카라바흐 갈등 문제에 관하여 아르메니아와 협상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발표하였다. 아제르바이잔 외교부는 아르메니아 측이 평화협상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면, 실질적인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첨언하였다.

☐ EU,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중재... 아제르바이잔, 협상 촉구

◦ EU,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중재에 나서
- 나고르노-카라바흐을 둘러싼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의 갈등이 첨예해지자 이번에는 EU가 중재에 나섰다. 지난 4월 6일 샤를 미쉘(Charles Michel) 유럽이사회(EC, European Council) 의장의 중재로 니콜 파시니안(Nikol Pashinyan) 아르메니아 총리와 일함 알리예프(Ilham Aliyev)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이 브뤼셀(Brussels)에서 회담하였다. 나고르노-카라바흐 문제로 양국 정상과 미쉘 의장이 회담한 것은 이번이 6개월 만에 세번째이다. 미쉘 의장은 양국 간 협상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믿는다고 밝혔으나, 협상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첨언하였다.
- 브뤼셀에서의 3자 회담 이후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외교부는 정상의 지시에 따라 평화 협상이 진행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아르메니아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이번 회담에서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정상이 외교부에 평화 협상을 위한 사전 작업을 시작할 것을 명령했다고 발표하였다. 한편 아제르바이잔 외교부도 향후 평화 협상이 아제르바이잔이 제안한 기본 원칙에 입각하여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평화 협상 촉구... 아르메니아 측은 나고르노-카라바흐 문제 해결 먼저 요구
- 4월 22일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은 아르메니아가 아제르바이잔이 제안한 평화 협상에 서명하지 않으면 아르메니아의 영토적 온정성을 인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 슈샤에서 개최된 제5회 전세계아제리인회의에서 알리예프 대통령은 아제르바이잔이 제안한 평화 협상이 아르메니아의 유일한 마지막 기회였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알리예프 대통령은 아르메니아가 아제르바이잔이 제시한 평화 협상에 합의한 바 있으며, 아르메니아 측에 평화 협상을 지연시키지 말 것을 촉구하였다.
- 한편 알렌 시모니안(Alen Simonyan) 아르메니아 국회의장도 측도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시모니안 의장은 유럽안보협력기구 민주제도인권사무소(OSCE/ODIHR) 대표단과의 회담에서 지역 내 평화가 나고르노-카라바흐 문제 해결을 통해서만 성취될 수 있다고 발언하였다. 또한 시모니안 의장은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 내 분리, 독립을 주장하는 아르차흐공화국(Artsakh) 공화국 문제에 관하여도 언급하였다. 민족자결권 원리에 따라 아르차흐공화국의 지위도 나고르노-카라바흐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함께 논의되어야 한다고 시모니안 의장은 첨언하였다.

< 감수 : 이평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RadioFreeEurope/RadioLiberty, Aliyev Says Won't Recognize Armenia's Territorial Integrity Unless Peace Deal Signed, 2022.04.22.
Reuters, Azerbaijan Urges Quick Peace Deal With Armenia but States Firm Line, 2022.04.22.
Al Jazeera, Armenia, Azerbaijan gear up for Nagorno-Karabakh peace talks, 2022.04.07.
Deutsche Welle, Armenia, Azerbaijan agree to peace talks two years after Nagorno-Karabakh fighting, 2022.04.07.
RadioFreeEurope/RadioLiberty, Azerbaijan ready for peace talks with Armenia amid new tensions, 2022.03.29.
France24, Russia accuses Azerbaijan of violating Nagorno-Karabakh ceasefire, 2022.03.26.
RadioFreeEurope/RadioLiberty, Armenian PM Discusses Karabakh Escalation With Putin After Deadly Skirmish Reported, 2022.03.26.
RadiFreeEurope/RadioLiberty, Armenia, Azerbaijan Trade Blame For Deadly Shooting Along Border, 2022.01.11.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