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미승인국 트란스니스트리아 대통령 재선 성공... 몰도바와 협상 지속할 의사 밝혀

몰도바 EMERiCs - - 2021/12/24

☐ 몰도바 내 미승인국 대통령 선거 실시... 재임 선공한 대통령, 몰도바와 협상 의사 밝혀

◦ 몰도바 내 미승인국 트란스니스트리아, 대통령 선거 실시
- 12월 12일 몰도바 내 독립을 주장하는 미승인 국가인 트란스니스트리아(Transnistria)가 대통령 선거를 실시하였다.
- 트란스니스트리아는 루마니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에 위치한 미승인 국가로, 소련 붕괴 이후 1990년 몰도바로부터 독립을 선언하며 몰도바와 전쟁을 치른 바 있다.
- 비록 국제사회에서 공식적인 국가로 인정받지는 못하고 있으나, 트란스니스트리아는 몰도바 영토의 11%를 차지하고, 몰도바와는 다른 국가 체제를 지니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대통령 선거를 실시하고 있다.
- 투표 다음날인 12월 13일 트란스니스트리아 중앙선거위원회(CEC, Central Election Commission)는 예비 결과를 발표하였다.
- 트란스니스트리아 중앙선거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이번 대선 투표율은 35.2%였으며, 현 대통령인 바딤 크라스노셀스키(Vadim Krasnoselsky)가 전체 투표 중 79.4%를 득표하여 압도적인 표차로 재선에 성공하였다.
- 한편 야권 후보인 세르게이 핀자르(Sergey Pynzar) 그리고리오폴(Grigoriopol) 지역구 의원이 11.8%의 득표율을 기록하였으며, 전체 투표에서 8.8%가 무효표인 것으로 알려졌다.

◦ 재선에 성공한 트란스니스트리아 대통령, 몰도바와의 협상 재개 제안
- 12월 13일 재선에 성공한 크라스노셀스키 트란스니스트리아 대통령이 몰도바와의 협상 재개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표명하였다.
- 크라스노셀스키 대통령은 트란스니스트리아가 몰도바와의 협상에 열린 태도를 지니고 있으며, 협상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트란스니스트리아와 몰도바 간 관계가 여전히 명확하게 설정되지 않아, 이로 인하여 국민들이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한편 크라스노셀스키 대통령은 몰도바가 이전 트란스니스트리아와의 합의를 이행하여야만 건설적인 논의가 가능할 것이라며, 몰도바의 합의 이행을 촉구하기도 하였다.
- 크라스노셀스키 대통령은 지난 2020년 12월 마이아 산두(Maia Sandu) 몰도바 대통령이 당선 당시 새로운 몰도바 정부가 트란스니스트리아를 병합시키고 더 나아가 몰도바와 루마니아의 통일을 추진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 몰도바, 트란스니스트리아 대선에 참관인 파견하지 말 것 요구... 트란스니스트리아 대통령 취임식 참석한 러시아에 경고

◦ 몰도바, 세계에 트란스니스티리아 대선 참관인 파견하지 말아 달라고 요구
- 12월 10일 다니엘 보다(Daniel Voda) 몰도바 대변인은 12일 트란스니트스트리아 대선을 앞두고 세계에 트란스니스트리아 대선에 참관인을 파견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 보다 대변인은 몰도바 외교유로통합부가 외교 채널을 통해 트란스니스트리아에 참관인을 파견하거나 트란스니스트리아에서 진행되는 불법 선거에 참가하지 말라는 요청을 전했다고 밝혔다.
- 특히 보다 대변인은 트란스니스트리아 대선에 참관인단을 파견하는 것이 트란스니스트리아 갈등을 해결하려 하는 몰도바의 주권과 영토적 온전함에 대한 도전이라고 역설하였다.
- 한편 러시아 측은 트란스니스트리아 대선에 참관인단을 파견하고자 하였으나, 몰도바 당국은 이들의 입국을 거부하였다.
- 이에 트란스니스트리아 측은 몰도바가 트란스니스트리아인들의 민주적인 결정을 무시하려 한다며 몰도바 측을 비난하였다.

◦ 몰도바, 트란스니스트리아 대통령 취임식에 참여한 러시아 비난
- 몰도바 정부는 트란스니스트리아 대통령 취임식에 러시아 대사가 참가하자 러시아를 비난하였다.
- 12월 18일 몰도바 외교유럽통합부는 성명을 통해 몰도바 정부는 트란스니스트리아 내 대통령 선거가 불법이며, 몰도바의 헌정 질서에 반하는 행위라고 규정하였다.
- 또한 몰도바 외교유럽통합부는 이번 트란스니스트리아 대통령 취임식에 참여한 러시아의 행위는 몰도바에 대한 비우호적 행위라며 러시아를 힐난하였다.

< 감수 : 이평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ass, Transnistria wishes to return Moldova to negotiating table — head of republic, 2021.12.13.
Tass, Vadim Krasnoselsky wins presidential elections of unrecognized Transnistria — CEC, 2021.12.13.
RadioFreeEurope/RadioLiberty, Breakaway Authorities Stage Vote In Moldova's Transdniester Region, 2021.12.12.
euronews, Moldova's new government has an old problem: Transnistria. Can it solve it?, 2021.07.26.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