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튀르키예, 에너지 수입원 다변화를 위해 적극적인 외교 행보

튀르키예 EMERiCs - - 2022/11/25

☐ 튀르키예는 에너지 수입원 다변화를 위해 중동 국가들과 에너지 수입 계약을 체결함


◦ 수입원 다변화 차원에서 걸프만 국가들, 이란과 에너지 수입 계약 체결

- 11월 10일 누레딘 네바티(Nureddin Nebati) 튀르키예 재무부 장관은 에너지 부문을 제외한 산업 전반의 경상수지에서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관광업에서도 빠른 회복세를 보여 경제적 성과를 거두었지만, 현재는 높은 에너지 가격으로 인해 경상수지가 적자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튀르키예는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국가이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에너지 가격이 상승했고, 저금리 정책으로 인한 화폐 가치 하락으로 무역 적자 폭이 증가하고 있다. 

- 이에 튀르키예는 수입원 다변화 차원에서 적극적인 외교 행보에 나섰다. 8월 파티흐 된메즈(Fatih Dönmez) 튀르키예 에너지 및 천연자원부 장관은 에너지 협력 확대를 논의하기 위해 카타르와 오만에 방문했으며, 생산적인 논의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오만과는 최초로 천연가스 수입에 대해 논의했으며, 재생 에너지 부문에서도 협력을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10월 23일 러시아, 아제르바이잔 다음으로 천연가스를 수입하고 있는 이란과도 수출 확대 계약을 체결했다. 양국 가스 기업은 수출 확대 계약뿐 아니라 수리, 유지 보수 작업에 대한 조치도 완료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된메즈 장관과 자바드 오지(Javad Owji) 이란 석유부 장관은 2026년 만료되는 수출 계약을 연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 수입원 다변화뿐 아니라 천연자원 탐사권 획득도 적극적으로 추진

- 튀르키예는 동지중해에서 천연가스전 탐사를 통해 자국 생산을 추진하고 있지만, 해외 자원 탐사권 획득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된메즈 장관은 카타르 사아드 알 카비(Saad Al-Kaabi)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과 회담을 통해 에너지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한 뒤, 천연가스 수입뿐만 아니라 카타르와 제3국 내 유전과 가스전 탐사 및 생산을 포함한 기회 평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10월 튀르키예는 리비아 국민 통일 정부(GNU, Government of National Unity)와 에너지 자원 탐사 계약을 체결했다.

- 그러나 리비아의 인접국인 이집트는 국민 통일 정부를 인정하지 않아 튀르키예의 에너지 탐사권 계약이 무효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메블륫 차부쉬오울루(Mevlut Cavusoglu) 튀르키예 외무부 장관은 튀르키예-리비아의 에너지 탐사 계약이 이집트의 국익에도 부합하는 일이라고 설명하며, 이집트의 협조를 당부했다. 정치 전문가들은 이집트의 반발이 2013년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튀르키예 대통령의 지지를 받고 있던 모하메드 무르시(Mohamed Morsi) 전 이집트 대통령이 축출되고, 압델 파타 엘 시시(Abdel Fattah el-Sisi) 이집트 대통령이 민주적으로 선출된 이후 이어져 온 양국 갈등의 결과물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전통적인 에너지 수입국인 러시아와의 관계 유지를 위해 노력


◦ 서방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튀르키예는 러시아로부터 에너지 수입 추진

- 튀르키예는 천연가스 소비량의 45%를 러시아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고자 하지만, 원활한 에너지 수급을 위해 서방 국가들의 제재에 동참하고 있지 않다. 이에 엘리자베스 로젠버그(Elizabeth Rosenberg) 미국 재무부 차관보는 튀르키예에 방문해 러시아에 부과된 금융 제재를 준수하고, 더 강경하게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앞서 9월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fice of Foreign Assets Control)은 러시아의 결제 시스템인 미르(Mir) 카드와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거나 기존 계약을 연장하는 경우 2차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으며, 이후 튀르키예의 5개 은행은 미르 카드와의 거래를 중단했다.

- 미국의 압박이 커지자 10월 25일 네바티 장관은 러시아와의 경제적 관계는 모두 합법적이며, 좋은 이웃 관계를 유지한 덕분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중재하려는 튀르키예의 노력이 일부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한, 네바티 장관은 튀르키예가 국제 금융 제재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반하는 국가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한편, 러시아가 가스 대금의 일부를 루블화로 지급할 것을 요구하자, 튀르키예의 국영 에너지 기업 보타스(BOTAŞ)는 러시아산 가스 수입 대금 지급을 2024년으로 연기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다. 


◦ 러시아의 요구대로 가스 대금 루블화 지급...러시아와 천연가스 허브 건설 구축도 논의

-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서방의 제재를 받았으며, 제재를 부과한 국가들을 비우호국으로 지정해 루블화로 가스 대금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11월 8일 된메즈 장관은 러시아산 가스 대금을 루블화로 지급하기 시작했으며, 향후 몇 달간은 계속 루블화로 지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튀르키예는 비우호국이 아니지만, 러시아와 자국 통화로 양자 무역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루블화로 가스 대금 지급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된메즈 장관은 러시아와 천연가스 허브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 앞서 10월 12일 에르도안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튀르키예에 천연가스 허브를 건설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유럽으로 가스를 공급하던 노르드스트림(Nord Stream) 가스관이 손상됨에 따라, 대안으로 흑해를 통해 튀르키예에 가스를 공급하는 신규 가스관 건설을 제안했고,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르도안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양국의 에너지 관련 기관에 천연가스 허브 구축을 위한 기술 작업을 시작할 것을 즉시 지시했다. 또한, 된메즈 장관은 2022년 말까지 천연가스 허브 구축의 로드맵을 완성하고, 2023년 1~2월 중 러시아 공급업체와 구매자를 위한 국제 가스 회의를 조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감수 : 김수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rend new agency, Growth target in Türkiye for next year 5 percent, says Minister, 2022.11.12.

Daily Sabah, Türkiye foresees 5% economic growth for 2022, 2023: Nebati, 2022.11.10.

Oilprice, Turkey Starts Partial Payment In Rubles For Russian Gas, 2022.11.08.

Alarabiya News, Turkey starts paying for some Russian gas in rubles, 2022.11.08.

Middle East Eye, Turkey blames Egypt for halting normalisation over Libya energy deal, 2022.11.02.

The New Arab, Egypt halts talks with Turkey after Libya energy exploration deal, 2022.11.01.

Daily Sabah, Türkiye’s economic ties with Russia ‘legal’: Finance chief, 2022.10.25.

Bloomberg, US Ratchets Up Pressure on Turkey Over Ties With Russia, 2022.10.19.

Modern Diplomacy, ENERGY NEWSIran, Turkey reach new agreements over gas exports, 2022.10.24.

Rudaw, Iran, Turkey strike new deal to increase gas exports, 2022.10.23.

Daily Sabah, Turkish energy chief’s ‘fruitful’ Gulf tour seeks to rev up trade, co-op, 2022.08.25.

Doha News, Turkey’s energy minister in Qatar in bid to boost cooperation, 2022.08.24.



[관련 정보]

1. 튀르키예, 러시아 가스 대금 일부 루블로 지급 시작 (2022.11.11)

2. 튀르키예, 이집트가 리비아와의 에너지 협정 정상화를 중단했다고 비난 (2022.11.04)

3. 튀르키예 재무부 장관, 러시아와의 경제 관계가 합법적이라 주장 (2022.10.27)

4. 튀르키예, 이란과 가스 수출 확대 계약 체결 (2022.10.26)

5. 튀르키예, 에너지 가격 상승 영향으로 8월 무역 적자 160% 증가 (2022.10.05)

6. 튀르키예 에너지부 장관, 걸프만 지역 국가들과 무역 및 협력 활성화 기대 (2022.08.29)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