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1 이집트 ICT 산업 정보

이집트 KOTRA 2022/01/26

- 디지털사회로의 전환, 이집트 ICT 산업
- 스마트시티 건설 등 대규모 프로젝트 활발


ㅁ 2021년 이집트 ICT 산업 개관
이집트 ICT 산업은 이집트 정부의 주요 육성 중점 산업 중 하나로 최근 이집트 사회 전반에서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T)을 확연히 확인할 수 있다. 특히 2020년 기준 이집트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약 5,263만명, 인터넷 보급률은 약 51.43%로 집계되었으며 인터넷 보급률의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다.

1


더욱이 이집트 정보통신부(MCIT)는 이집트 ICT 산업 발전의 일환으로 ‘IT Club 프로젝트’를 발촉해 저소득층의 IT 접근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2021년 10월 기준, 이집트 전역에 77개의 IT Club이 운영중에 있다.

ㅁ 2021년 이집트 ICT산업 정책

ㅇ 주요정책 등 산업 육성책
이집트 정부의 산업육성책 비전 2030의 일환으로, 이집트 정보통신부에서도 ICT 2030을 구상하여 이집트 ICT 산업 전반에 걸친 육성책을 시행하고자 한다. 기본 골자는 ‘디지털 이집트’ 구축으로 이를 위해 기반시설 확충, 실무자 교육 등을 통해 이집트 행정시스템의 디지털화를 비롯해 사회 전반에 걸친 DT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ㅇ 이집트 ICT 특성
이집트 정보통신부가 주가 되어 앞서 언급한 ICT 2030을 기반으로 이집트 사회 전반에 걸친 DT가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DT, Digital 스킬과 고용창출, Digital 이노베이션의 개념으로 나뉜다. 전체적으로 보았을때 국민 실생활은 물론 산업계에서 이루어지는 업무의 디지털화로 요약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집트 정부는 관세와 세금 징수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E-Invoice 시스템을 구축해 실제 기업 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인보이스를 디지털 기반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 통관시스템을 디지털화 한 Advanced Cargo Information(ACI)를 개발해 국제무역에서 진행되는 통관 절차를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관리,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이집트 은행들과 협업해, 전자지갑 등 디지털 금융 시스템도 확충하고 있다.

또한 이집트 정보통신부는 ICT 산업과 관련, 인터넷 보급률이나 모바일폰 사용자 수 등 외에도 전화선, 우편서비스 보급률 등 전통적 ICT 분야에 대한 현지 현황을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예를 들어, 이집트 정보통신부는 매달 이집트 ICT 지표를 관리하는데, 모바일 사용인구, 인터넷 보급률과 더불어 전화선과 우편 서비스 보급 현황도 함께 관리하고 있다.

이렇듯 사회 전반의 DT는 현재 발전 과정에 있으며, 이집트 디지털 플랫폼 활용은 활발한 편이다. 특히 이집트는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내 Facebook 사용자 수 1위로 국민들의 소셜네트워크플랫폼 활용이 활발하다. 더불어 디지털마케팅 환경도 비교적 잘 구축되어 있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비즈니스 활동은 발달한 편이라 볼 수 있다.

1


ㅇ 이집트 ICT 수급 현황
이집트의 ICT 산업 인프라는 수도 집중현상이 심한 편이다. ADSL 보급현황에 기준한 인터넷 보급률은 이집트 카이로와 델타지역이 70%로,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1


한편, ICT 총생산량(GDP)는 이집트 정부의 육성책 등에 맞물려 점차 증가세에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ICT 산업이 이집트 전체 GDP에 차지하는 비중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회계년도 2017/2018년 3.5%였던 것에 비해 2019/2020에는 4.4%까지 성장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1

 

ㅁ 2021년 이집트 ICT산업 진출전략

1
 

ㅇ 유망분야
- 이집트 ICT 산업은 현재 발전 단계에 있어, 인프라 확충이 급선무인 바 케이블, ADSL 등 인터넷망을 위한 부품 및 기계류 시장 진입이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ICT 관련 프로젝트에 하도급 업체로 참여, 케이블 등 부품 공급업체로서 이집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 ICT 관련 대형 프로젝트 정보를 주기적으로 확인 해 참여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이집트는 현재 신도시 건설이 한창 진행 중으로 DT 시대에 맞춰 스마트 시티 구축이 기본 모델이라 볼 수 있다. 이에 관련 프로젝트 정보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집트 카이로무역관에 문의하면 ICT 관련 프로젝트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