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집트 프로젝트 산업 현황

이집트 KOTRA 2022/01/25

- 건설 프로젝트 압도적, 신도시 건설 박차
- 교통 인프라 등 사회시설 프로젝트도 중점사항


ㅁ 이집트 프로젝트 산업 개요
이집트 정부는 2016년 IMF 구제금융 이후 정부 주도의 경제개혁을 실시하고 있다. ‘비전 2030’ 이라는 정부주도 경제개발 계획을 발표해 수에즈 운하 코리더, 신행정수도, 노스웨스트 코스트 개발사업, 에너지 부문 구조조정, 광물자원을 위한 골든 트라이앵글 프로젝트 등을 중요 국책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집트 곳곳에서 프로젝트가 계획,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건설, 교통, 에너지 분야 프로젝트 등 인프라와 관련된 프로젝트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세계은행 등 외자를 통한 프로젝트가 눈에 띄며 실제로 이집트 정부도 우리나라의 EDCF와 같은 대외경제협력기금을 유치해 국가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코자하는 의지를 여러 차례 비춘 바 있다. 아울러 최근 2021년 11월 15일 이집트 의회에서 민간업체의 이집트 인프라, 서비스 및 공공분야 프로젝트 참여를 용이하게 하는 법안을 통과시켜 각국 업체들의 이집트 관련 분야 프로젝트 참여가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ㅁ 이집트 프로젝트 산업정보
ㅇ 건설 프로젝트가 압도적, 산업초기 프로젝트 디자인 수요가 많다. 

ㅋ


이집트 신행정수도 이전 프로젝트를 대표로, 이집트 전역에서 신도시 건설 프로젝트 한창이다. 이에 따른 도로확충 교량 건선들 각종 건설 프로젝트가 이집트 카이로에서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매일이 다르게 도로가 새로 들어서고 있고 곳곳이 공사 중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외에 교통프로젝트도 이집트의 주요 프로젝트 중 섹터 중 하나로 철도 현대화 사업을 골자로 이집트 곳곳에 철도를 내고 철도차량과 신호시스템을 현대화하는 등 프로젝트가 한창이다. 한편, 이집트 천연가스전 발견에 따라 화학분야 프로젝트가 2020년에 비해 두 배 이상 성장하였으며, 이에 반해 석유 관련 프로젝트 시장규모는 20% 이상 하락한 것으로 밝혀졌다.

1


더불어, 이집트의 주요 프로젝트가 이제 막 시작단계에 있어 프로젝트 단계별 규모를 보면 현재 Design 중인 프로젝트가 다수인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이집트 프로젝트산업은 현재 컨설팅과 디자인 분야가 가장 많은 수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2021년 2분기 기준으로 현재 계획 중에 있어 아직 입찰 수주가 안된 프로젝트의 다수가 Design과 Study 섹터인 것으로 확인되는 바, 컨설팅 업체들의 산업 참여가 유망해 보인다.

ㅇ 주요 프로젝트 리스트

1


ㅁ 진출전략

1


ㅇ 유망분야
프로젝트의 경우 대기업 위주의 수주가 많으나 그에 따라 발생하는 부품 등 기자재 공급 시 하도급 계약을 통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이집트 프로젝트 정보를 예의 주시하여 대기업과의 하도급 계약을 통해 같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게 현실적이다. 유망분야는 현재 건설이 압도적으로 특히 가격 부문에서 타 국가들과의 경쟁이 예상된다. 또한, 현지업체 고용이나 생산 비율이 프로젝트 수주 시 중요 포인트로 작용하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