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콜롬비아 반려동물 제품 시장의 변화

콜롬비아 KOTRA 2021/11/22

- 2021년 콜롬비아 반려동물 시장규모 약 13억 달러 전망 -
- 반려동물 식품, 용품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 -

  
콜롬비아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가정의 수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올해는 반려동물 관련 시장의 규모가 13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이런 현실을 반영해 반려동물 건강 관리상품이나 미용 서비스 및 산책이나 교육과 같은 특수 서비스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또한 많은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센터, 하이퍼마켓, 호텔, 관광지가 “Pet Friendly”를 전략을 앞세워 고객의 니즈에 응답하고 있다.

콜롬비아 반려동물 관련 시장 변화
코로나 19로 집안에서 생활 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집에 혼자 있었던 반려동물과 함께 있는 시간이 늘어났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나니 이전에는 신경 쓰지 못했던 반려동물 용품을 구매하는 소비층이 증가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주인과 동물에서 가족구성원으로 변화하면서 가구 제조업체들도 이런 트렌드에 맞춰 반려동물 전용 가구 판매를 시작했다. 콜롬비아에서 반려동물을 대하는 인식 변화를 반증하는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콜롬비아 연간 반려동물 관련 상품 시장 성장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주*: 전망치
자료: Euromonitor(2021.4)
 

롬비아 반려동물 관련 시장 동향
콜롬비아 시장조사 전문기관 Kantar의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응답자 중 45%가 반려동물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반려동물을 키우는 응답자중 57%는 여성, 43%는 남성이었다.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동물의 종류는 '개'로 조사됐고, '고양이'를 키우는 응답자 중 33%가 고양이를 두 마리 이상 키우고 있다고 답했다. 반려용품 구매와 관련해서는 응답자 중 50%가 광고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으며, 한 달 평균 반려동물 용품 구매 지출액은 19만~37만4000페소(약 50~100달러)인 것으로 집계됐다.

콜롬비아 반려동물 관련 설문조사
자료: Kantar

 
콜롬비아 반려동물 식품시장의 변화 
콜롬비아 반려동물 식품에도 웰빙의 바람이 불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의 하나로 인식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저렴한 건사료보다 바프식이 트렌트로 떠오르고 있다. 콜롬비아 la salle 대학 소속 병원의 '수의 영양학' Luz Vanegas 교수는 바프식은 생식으로 관리하는 식단으로 정기적으로 생고기와 채소, 과일을 반려동물에게 주는데, 최근 콜롬비아에서 개나 고양이의 새로운 식단 트렌드라고 설명했다. 이 식단에서 중요한 점은 모든 날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영향적 균형에 맞게 준비해야 하고 박테리아 등에 오염되지 않은 신선한 제품을 제공해야 하며, 단기적으로 식단을 바꾸는 것이 아니고 장기적으로 천천히 동물의 상태를 관찰하며 식단을 교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콜롬비아 반려동물 서비스 시장의 변화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된 여러가지 서비스 상품 시장도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산책, 유치원, 행동 교정과 같은 서비스도 있지만 반려동물만을 위한 보험 서비스도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아직까지 개와 고양이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으나 질병, 교육, 미용, 치과, 사고, 사망, 장애, 장례서비스 등 보험사별로 다양한 보장범위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몇몇 보험사의 경우 개나 고양이가 상해를 당하거나 혹은 반대로 상해를 입히는 경우에 대한 법적 지원 서비스나 반려동물 전용 호텔이나 유치원 사용료 지원 서비스도 제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전문가 코멘트
콜롬비아 반려동물 관련 용품 대형 유통업체 Puppis사의 매장 관리인 Andres Fernandez씨는 인터뷰를 통해 콜롬비아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업 자체적인 조사에 의하면 콜롬비아에서 2가구 당 1가구 꼴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덧붙였다. 특히 팬데믹으로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키우게 된 경우가 많으며,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이 크게 증가했는데 고양이는 개와 비교해 산책의 부담이 적고, 유치원과 같은 교육시설에 등록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개에 비해 키우는 것을 덜 어렵게 느끼는 것 같다고 답했다.

콜롬비아 반려동물 관련 식품/용품 시장 전망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로 반려동물과 함께 오래 건강하게 사는 것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반려동물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계속해서 주요 시장 키워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웰빙'이나 '유기농', '자연주의'를 내세운 상품들에 대한 관심도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Euromonitor(2021.04), KANTAR, 각종 언론사(la republica, el tiempo), PIXABAY,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