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Yandex 체인 서비스

러시아 KOTRA 2021/06/01

 검색엔진으로 시작해 점차 외식업, 교통, 금융업 등으로 서비스 확대 -
- 2021년 1분기, 처음으로 택시 수입이 광고 수입 넘어서 -


검색엔진 Yandex 개요
Yandex(얀덱스)는 러시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이다. 2000년에 CompTek International에서 별도의 회사로 설립되어 현재까지 빠른 속도로 성장해왔다. Yandex는 2020년 기준 매출 2,183억의 대기업에 속한다. 회사 매출은 매년 증가해 오고 있으며 현재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터키 등 9개국 내 30개의 지사를 두고 있고 12,000여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러시아 내 Yandex의 전체 검색 트래픽의 점유율은 약 60%이다. 회사 수익의 대부분은 온라인 광고에서 발생한다. 러시아 내 Yandex LLC로 등록되어 있지만 회사 자본의 대부분은 네덜란드에 등록 된 Yandex NV 주식 회사에 속한다.

Yandex 포털 메뉴
자료: Yandex 홈페이지


주요 서비스
특히 Yandex 택시의 경우 러시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택시 어플이다. 이 어플은 2011년 처음 제작되어 승객과 운전자 대상으로 플랫폼에 익숙해지도록 사전 홍보를 실시했다. 그 결과 프로젝트 시작 단계부터 1000명이 넘는 택시 기사와  11개 지역의 택시 회사가 서비스에 등록했다. 특히 대중들 사이에서 이미 긍정적인 평판을 갖고있던 IT 회사 브랜드명으로 런칭하여 성공적인 스타트를 끊었다.

이 후에도 Yandex는 승승장구했다. 2016년 Yandex는 자율 주행차 개발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Yandex 택시 서비스를 활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했다. 2018년에는 Yandex 택시와 Uber(우버)가 합병되었다. 이로 인해 Yandex 택시 보유 차량수가 확대되고 교통 통제 시스템과 적합한 차량을 찾는 절차가 단순화되었다. 처음에는 서비스가 앱을 통해서만 작동했었으나 2012년에는 본격적인 웹 리소스가 출시되어 대상 고객이 크게 확장되었고 체계적으로 발전해 나갔다. 2020년 Yandex Go 애플리케이션이 도시 교통정보, 택시, 자동차 공유, 음식 및 제품 주문, 화물 운송 서비스 등을 포괄하여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던 여러 어플을 하나의 슈퍼어플로 통합하게 되었다. 2021년 2월 운송 및 음식 배달 플랫폼 개발 가속화를 위해 Yandex와 Uber 합병 회사는 콜 센터 및 화물 사업을 추가했고 레스토랑 체인인 Lucky그룹의 일부를 인수했다.

택시 어플은 2021년 1분기에 전년도 같은 분기에 비해 89%의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보였다. 이로서 Yandex 매출의 주 지분은 처음으로 광고 수입에서 택시 수입으로 바뀌었다. 택시 부문 매출 상승의 주 원인은 B2B 고객을 포함 온라인 택시 주문 서비스와 택시 어플 활용 음식 배달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이었다. Yandex 택시 어플 내 운임요금은 접속자가 택시를 부르는 시간과 장소 내 택시 수요에 따라서 결정되는데, 2021년 1월과 2월은 러시아 내 극한 날씨와 코로나 락다운 이후로 증가된 인구 활동 수로 인해 택시 수요가 증가하여 서비스 금액과 횟수가 동시에 증가되어 폭팔적인 매출액 향상을 보였다. 온라인 택시 주문 서비스의 수익 증가에 대해 Yandex는 '코로나 바이러스 규제 완화 이후로  강력한 성장을 지속했다'고 밝혔다. 

Yandex 체인 서비스
자료 : 각 서비스 홈페이지 및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한국 기업과의 협력사례
ㅇ 네이버
Yandex.Cloud는 인프라, 보안, 정보 처리,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 (NBP)과 협력하여 러시아와 한국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과 러시아 기업들은 각 서로의 나라에서 디지털 제품을 쉽게 출시 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Yandex.Cloud와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은 데이터 저장 및 데이터 관리 기술, 인터넷 보안 서비스 및 온라인 인프라 기술에 대해서도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ㅇ 현대모비스
Yandex와 현대 모비스는 2019년부터 자율주행차를 공동개발하고 2020년 미국 애안버에서 시험 운행을 선보였다. 자동차를 업그레이드하고 테스트 할 준비가 되어 있는 제조업체를 찾던 Yandex는 현대 모비스와 계약을 체결했다. 6개월간 비전 시스템 설치 및 통합, 발전기 전력 증가, 프로세스 동기화 개선 등의 작업을 거쳐 Yandex와 현대모비스는 쏘나타를 기반으로 4세대 자율주행차를 개발했다. 이후로도 Yandex 내에서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하는 부서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시사점
2020년 4분기 Yandex 모바일 검색 트래픽은 전체 검색의 60%를 차지해 몇 년 째 꾸준히 러시아 포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검색엔진에 그치지 않고 요식업, 온라인 쇼핑, 모빌리티 서비스, 건강산업으로 진출하고 있는 바, 우리 기업들도 러시아 진출 시 브랜드 가치가 높은 이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자료 : 얀덱스 사이트, 각종 언론 및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몽골 음료 시장 동향 2021-07-13
다음글 아제르바이잔 담배 시장동향 2021-07-20

목록